유용한정보/자동차

차량 썬팅, 틴팅 어떻게 골라야할까?

콤마군 2022. 1. 12.

 

자동차 계약을 하기까지

많은 자동차 중에 나에게 맞는 차량과 그중에서도 색상와 옵션을 고르느라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게 됩니다. 이제 다되었다 싶어 딜러(카마스터)를 찾아서 연락하고 계약을 하려하는데 또 발목을 잡는게 있죠. 비공식적인 딜러서비스에서 썬팅(틴팅)을 고르고 블랙박스 그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힘들게 차량옵션을 선택했더니 이번에는 썬팅과 블랙박스등을 고르는 어찌보면 행복한 고민을 또 시작하게 됩니다.

 

 


 

너무나 소중한 내차

누구에게나 그렇지만 자동차는 아주 중요한 하나의 재산입니다. 그런 자동차에 들어가는 썬팅을 아무거나 막 선택할 순 없습니다. 내 맘에 들고 그만큼의 효과도 좋은 필름을 골라야 하는겁니다. 그냥 봤을땐 그냥 검정색필름 입힌것 같은데 막상 정하려니 뭐가 이렇게 많은 종류가 있고 가격대가 있는건지 머리가 아파옵니다.

 

 


 

썬팅 뭐부터 정해야 하지?

가장 먼저 마음속으로 정해야 하는건 반사필름과 비반사필름입니다. 반사필름은 금속성 입자가 필름제조시 포함되어 있는 필름으로 외부에서 보았을때 거울처럼 반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빛을 반사하는 특성을 갖는 필름으로 전파신호의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나 최근에는 많이 개선되어 그런현상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비반사필름은 열을 반사하는것이 아닌 필름이 열을 머금는 특징을 갖는 필름으로 흔히 보는 검정색계열의 필름을 지칭합니다. 두가지 계열의 필름중 하나를 정하신 뒤에 좀더 깊숙히 알아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필름으로 할지 정했다면 그다음 순서로는 딜러가 해줄수 있는 선에서 브랜드와 등급을 고르는 일입니다. 대부분 어떤 필름으로 하고싶다고 말씀드리면 추천해주시거나 미리 카페등에 가입해서 다른분들이 많이 하는 썬팅필름을 물어보고 요청하시는경우가 많습니다. 

 

가격대가 비슷비슷한 필름의 브랜드가 몇가지 있다면 좀더 깊이 들어가서 꼼꼼히 따져봐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필름의 가시광선투과율, 적외선 차단율, 자외선 차단율, 변색율,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TSER)입니다. 뭐가뭔지 복잡해서 모르겠다구요? 네, 맞아요 몰라도 됩니다. 다른수치는 참고정도로 하시고 가장 중요한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TSER)이 몇인지를 확인해보세요. 추천해주는 필름들의 수치를 모두 확인해보고 색상과 가격등이 내맘에 맞는다면 그것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TSER은 쉽게 생각해서 필름의 종합적인 수치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50%대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70%대가 되면 고급필름이라고 합니다.

 


 

밤에 안보이면 어쩌죠?

저는 초보운전자인데 밤에 잘 안보이면 멘탈이 나갈것같은데 농도를 어떻게 골라야하죠? 보통은 딜러분에게 질문하셔도 알려드릴것이고 카페에서 도움을 받아도 됩니다. 다른분들이 올려둔 사진을 참고하거나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나에게 맞는 농도를 선택해보세요. 전면, 측면, 후면, 썬루프 등으로 나눠지는 필름부착부분에 따라 농도를 달리 시공하는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전면은 필름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보통은 30%정도를 많이 하시고 측면, 후면은 선택에따라 12~15%를 많이 선택합니다. 어떤 필름이던간에 12%만 되어도 밤에는 거리에 불빛이 없는경우 외부가 잘 안보일수 있다고 하니 1열의 필름농도 선택을 신중하게 하세요.

 

 


 

마치며

아주 고가의 필름은 선택이지만 아주 저가의 필름은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 멋있게 보이려고 무조건 짙은농도를 선택하는것은 사고의 발생율을 높일 수 있으니 명심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댓글

💲 추천 글